살루키(SALUKI)
1. 살루키의 기본 프로필
2. 살루키의 역사
- 살루키의 기원
- 살루키의 이름
- 오늘 날의 살루키
3. 살루키 성격
4. 살루키 훈련, 활동분야
5. 살루키 체력
6. 살루키 건강
출처 :
미국애견협회(AKC); https://www.akc.org/dog-breeds/saluki/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Saluki
힐스펫; https://www.hillspet.com/dog-care/dog-breeds/saluki
살루키; Ann Chamberlain
Sloughi: A Comprehensive Owner's Guide; M.Crappon de Caprona
What is behind a word? Sloughi versus Saluki; http://sloughi.tripod.com/preserving/sloughisaluki.html
마지막 수정일 : 2025년 12월 26일
살루키 기본 프로필


1. 성격 :
온화함, 품위있음, 독립적
2. AKC 견종 인기순위 :
195 중 120위
3. 키 :
수컷 : 23~28 인치(58~70cm)
암컷 : 수컷보다 더 작음
4. 무게 :
40~65 파운드 (18kg~30kg)
5. 예상수명 :
10~17년
6. 그룹 :
하운드 (아프간, 바센지, 바셋, 아자왁, 비글, 보르조이, 닥스훈드, 그레이하운드, 휘핏 등)


살루키의 역사
1. 살루키의 기원
살루키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품종 중 하나입니다. 이집트의 나일강 하류 지역, 중동의 티그리스 강와 유프라테스강 유역에 고대 농업지역이 있었는데, 이 모습이 초승달 모양이라 비옥한 초승달 지대(Fertile crescent)라고 불렸습니다. 이 지대에서 인류 최초의 문명인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만들어졌죠. 이 최초의 문명에서 살루키의 조상도 길러졌습니다.
2014년에 늑대와 개들의 AMY2B 유전자(식이성 녹말과 글리코겐의 소화와 가장 먼저 관여하는 효소)에 대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유전자가 많아진다는 것은, 곧 초기의 개들이 농업의 발달과 함께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단에 적응함을 의미합니다. 야생에서 단백질 위주로 섭취하는 늑대와 딩고들은 이 유전자가 2개만 있었고, 사냥꾼과 활동하는 시베리안 허스키는 3~4개만 있었으며, 역사적으로 초승달 지대에서 번식이 이루어진 살루키는 29개나 있었습니다. 아주 옛날, 문명이 발달하는 역사 속에서 살루키가 사람들과 줄곧 함께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죠.
이란 남쪽 지역에서는 6천년 전에 만들어진 도자기들에 날씬하고 기다란 몸을 가진 개들의 뛰어다니는 모습의 그림이 발견되었습니다. 살루키와 비슷한 모습을 한 그림들은 6~7천년 기원 전 수메르 제국(현재의 이라크)의 벽화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이집트의 무덤에서도 발견되었고, 파라오 왕들과 함께 묻힌 미이라 상태의 살루키들도 발견되었습니다. 살루키는 인기는 점점 남쪽의 수단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살루키는 1100년 즈음에 이란의 사냥 회화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중동에서 살루키가 계속 사랑받았음을 의미하죠. 무역을 위한 실크로드는 중국으로 이어졌는데, 중국의 회화에서도 살루키를 닮은 개들의 모습이 1300년에서 1600년 즈음에 발견되었습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중동만이 아니라, 아시아까지 인기를 누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의 선덕제가 그린 살루키 두마리, 1398~1435년>
바레인(중동의 국가)의 왕 셰이크 하마드 빈 이사 알 할리파는 1930년대에 사냥 나들이에 데려가는 살루키 떼로 유명했습니다.
국왕의 사망 이후로 아들이 순수 혈통을 유지하러 노력하였는데, 도중에 다른 견종과 섞이기도 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순수 혈통을 유지하여 바레인 애견 협회에 등록되었고, 중동에서 살루키는 오늘날까지 매우 높히 사며 귀족과 통치자들에게 인기있는 사냥개로 자리 잡았습니다.
무슬림은 전통적으로 개들을 더럽게 여기지만, 살루키만은 예외로 집 안에서 키울 수 있도록 둡니다.
아랍인의 유목민인 베두인족들도 살루키를 깨끗하다고 여기며, 다른 개들과 달리 집 안의 여인들과 함께 있을 수 있게 허용합니다.
전설에 의하면 중동에서 돌아온 십자군들이 살루키와같은 개들을 유럽으로 데리고 돌아왔다고 합니다. 1500년즈음에 사냥을 즐겼던 작센주 앙리 4세 공작은 본인과 살루키같은 모습의 개를 회화로 남기기도 했죠.
영국에 살루키가 소개된 것은 1840년도이었습니다.

<작센주 앙리 4세 공작과 살루키를 닮은 사냥개>
2. 살루키의 이름
아랍어에서 표준어 "살루키"와 구어체 "슬루기"는 사냥하운드를 의미합니다.
이는 영어로 전달되면서 sloughi, slughi, sleughi, slugi, sloeqi, saluqi, saluki 등 여러 방법으로 적혔죠. 실제로는 "saluqi"가 원어에 가장 가까운 영문 표시입니다. 발음은 살루키와 슬루기 그 사이입니다. "Saluqi"는 오늘 날 여러 시각하운드 견종을 하나의 개념으로 인식하고 부르는 명칭이었습니다.
하나의 명칭에서 나온 여러 이름들이 같은 지칭이지만 이라크와 아랍은 장모종이 주였고, 이집트와 사하라 및 모로코에서는 단모종이 주였기 때문에 많은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정확히는 장모종은 "슬루기 샤미"(slughi shami)라고 부르고,
단모종을 "슬루기 넷지"(slughi nedji)라고 불렀습니다.
사냥개라는 단어에 지역 이름을 붙인 거죠.
이런 형태로 이름이 다양했는데, 밑에 표로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아랍어의 표준어, "살루키">

이런 혼란 속에서 영국애견협회는 아랍 전통을 이어받아 단모종과 장모종 모두 "살루키"(Saluqi)라고 1923년에 인정했습니다. 이에 반해 프랑스는 단모종만을 "슬루기"(Sloughi)라고 통합하고, 1935년에 단일 견종으로 인정했습니다. 차후 협회마다 견종 표준서가 출판됨에따라 saluqi는 saluki로 교정되었습니다.
현대에 정착한 살루키와 슬루기는 두개의 단독 견종을 의미합니다.
아프가니스탄과 그 주변 국가들에서 "Tazi"(타지)가 많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타지는 살루키와 닮은 모습의 한 시각하운드를 지칭하는데, 어느 사회는 타지와 살루키를 동일한 견종으로 보기도 하고, 어느 사회는 별개의 견종으로 인정하기도 합니다. 아직 국제적으로는 정립되지 않은 견종인 상황입니다.
3. 오늘 날의 살루키 :
살루키는 전통에따라 중동에서 사냥견으로 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나라에서는 가정견으로 사랑 받고있고, 다양한 스포츠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루어코싱 필드에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살루키는 십여년 전에 소개되었다가 점점 보기 어려웠지만, 근래에 몇 마리가 새로 정착하면서 앞으로 한국에서도 전문 브리더들을 만날 수 있게되었습니다.
살루키 성격
살루키는 전반적으로 차분하고 조용합니다. 불안해하지 않고, 공격성이 없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쿠션에서 뒹굴 거리는 걸 즐기고, 실내에서 함께 생활할 수 있으나, 활동 욕구 때문에 매일 전력질주로 운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합니다. 다른 개들과 잘 어울리며, 아이들과 조심스럽게 놀아주는 편입니다. 그러나 사냥본능이 있기 때문에, 움직이는 물체들이나 다른 작은 생물인 고양이, 새, 다람쥐 등은 조심해야합니다. 쫓는 놀이와 인형같은 소프트 장난감을 선호합니다. 침을 흘리거나 코를 골지 않습니다.
수줍음과 소심함 때문에 낯선 사람들을을 경계하고, 때론 외면하기도 합니다. 짖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지키는 역할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어릴 적에 사회화를 통해 개선할 순 있습니다. 독립적인 성격 때문에 주인의 무릎보다는 옆에 앉는 것을 선호합니다. 살루키는 쉽게 지루해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혼자 두는 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땅을 파는 걸 좋아하며, 장난감으로 인지한 물체는 갖고 놀다가 결국 파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욕은 입이 짧은 편부터 욕심이 많은 편까지 다양하지만, 대부분 굉장히 편식합니다.
살루키 훈련, 활동분야
살루키는 독립 적인 성격 때문에 쉽게 복종하지 않으며, 훈련이 어려운 편입니다.
리콜(Recall)이 잘 안되기 때문에 목줄 없는 산책은 하지 않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합니다.
인내심을 갖고 부드럽게 다루며 훈련해야 합니다.
훈련을 통해 활동할 수 있는 분야는 아래와 같이 다양합니다. 주요 활동 분야는 도그쇼, 코싱, 그리고 레이싱입니다.
- 도그쇼
- 코싱; 오픈 필드, 루어
- 레이싱
- 어질리티
- 플라이 볼
- 센트 허들
- 트래킹
- 테라피
살루키 체력
살루키는 체력이 강한 편이며, 하루에 최소 40분 이상 권장되며, 산책과 별개로 달리고 전력질주 할 수 있는 운동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끈기와 본능 때문에 실제로 갖춘 체력보다 그 이상으로 운동하여 근육이 손상되는 횡문근융해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중간에 적당한 휴식을 갖고 운동 시간을 조절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살루키 건강
살루키는 오래된 견종으로 전반적으로 건강한 편입니다. 사망 원인 중 세번째가 노화입니다. 평균 수명이 12년~14년 정도인데, 이는 같은 크기의 견종과 비슷한 수명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해서 유전병이나 질환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검사 부위는 심장, 그리고 갑상선입입니다.
그외에 살루키는 다음과 같은 질환들을 주의해야합니다.
- 암 : 사망 원인 중 35% 정도. 간암, 림포마, 혈관육종, 골육종, 유방종양 등.
- 심혈환계 : 사망 원인 중 두번째로 가장 많은 원인. 심부전, 심장기형, 확장성 심근병증, 심잡음 등.
- 피부질환 : 탈모, 피부염, 알러지 등.
- 고관절 이형성증(Hip displasia) : 발생률이 낮은 편.
- 기타 : 자가면역질환, 위염전, 고창증 등.

허나 온라인 혈통 등록 사이트인 살루키 아카이브의 기록에 따르면 평균 수명은 12살이었습니다. 사이트에 입력한 수명만을 바탕으로 나온 결과이나, 참고할 만한 사항입니다.
또한 사망의 원인은 원인미상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종양이 대부분의 원인이었습니다.